시대에 흐름에 맞춰서, 많은 분들이 사업을 계획하고 결심합니다.
과연 어떤사업이 좋을지 열심히 시장조사하고, 고민한 결과로
고기집, 커피숍, 치킨집, 핸드폰샵, 옷파는가게, 편의점 등등..
자영업을 통해 직장생활에 버는 것보다는 더 벌어보자! 라는
마음으로 사업을 시작합니다.
그중에 하나가 온라인 쇼핑몰 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온라인 판매 사업이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직종을 2가지로 나눕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는데요, 먼저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사업 장점 첫번째!
24시간 연중무휴 매장입니다.
제가 글을 쓰는 이순간에도 제 제품은 여러 판매처에서 구매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밤, 낮, 휴일 상관없이 세팅해놓은 재고가 떨어지지 않는 이상 주문은 꾸준히 일어납니다.
직원들이 일을 하지 않아도, 알바생이 없어도, 기본적인 세팅이 된 제품의 결제는 계속 됩니다.
여기에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직원없이 전산작업을 버튼 클릭 몇번으로 끝나도록 회사에
세팅해두었습니다. 택배포장이나 생산직원은 물리적으로 있어야 하지만, 컴퓨터관련 모든 업무는
직원 없이 혼자서 더 좋은 가성비로 운영해서 수익 창출하기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장소구애 없이 노트북만 있으면 모든걸 다 할수 있는 온라인 사업.. 너무 좋습니다
온라인 사업 장점 두번째!
초기에 오프라인 매장이 필요 없습니다.
집에서도 사업자를 내어 소규모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만 있으면 어디서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을 얻더라도 작은 곳에서 저렴한 월세를 내며 시작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제 경우는 초기 600만원을 어머니께 빌려서, 8평짜리 사무실을 400만원 보증금
넣고 100만원을 책상 및 사무자재를 사고, 경비 100만원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요즘은 소호사무실들이 가성비 좋게 여러곳에서 제공되니, 시작할때 더 부담이 없어진듯하네요
오프라인 매장은 손님이 많이다니는 몫 좋은 장소를 선점해야하다보니 초기 보증금과 임대료의 압박감이 있죠..
디스플레이를 위해 많은 돈을 들여 인테리어도 하고, 여러 품목의 제품을 필수적으로 세팅해야 합니다.
매장 크기에 상관없이 꼭 한사람의 인건비가 발생됩니다.
요즘 배달음식이 많이 흥왕함으로 몫 좋은 장소의 중요도 비율이 약간 줄어들기는 했지만배민이나 쿠팡잇츠 플랫폼의 수수료는 마치 임대료 같은 느낌을 받는건 어쩔 수 없네요 ..
온라인 사업 장점 세번째!
아이템이 바뀌거나 추가될때마다 새로운 사업이 시작됩니다.
개인적으로 온라인사업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회사의 주력 제품은 장난감과 식품인데요, 이번에 전자제품을 런칭해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아이템 올리는방법, 상세페이지 제작방법은 똑같지만,
기존제품과 특성이 다름으로 인해 새로 준비하고, 파악하고, 상위노출 작업을 합니다.
모든 마케팅 활동을 통해 트래픽을 모으고, 상시주문이 들어도로고 세팅하면그 새로운 아이템 사업은 끝이겠죠
자 이제 온라인사업 단점 시작합니다!!
(주의사항 및 꼭 알아두셔야하는 내용이예요)
온라인 사업 첫번째 단점
24시간 온라인매장이 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자금이 발생합니다.
한단어로 "세팅"이라고 하는데요 세팅이 완료되기전까지는
정말 열심히 일해도,, 돈을 벌 수 없습니다. 제품 판매를 일으키기까지 해야 할 일이
매우 많습니다. 판매처계약, 쇼핑몰세팅, 제품컨텍, 사진촬영, 판매단가표제작,
상세페이지제작택배사계약, CS업무, 마감자료,, 등등..
인건비나 경비는 기본 사항이고, "물품대금"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위노출과 히트모델제품이 다 구성되었어도 자금이 부족해서 악수를 두는 경우 매우 많습니다.
위탁판매가 아닌 직접 수입해서 재고를 가지고 1,000만원 매출을 하기 위해선
매출이상의 물품대금이 발생합니다.
1개의 제품으로 1,000만원 이상을 판매하는 사례가 여러 생기고 있기는 하지만,
어느정도 경험있는 판매자들의 예기라고 보시면 되고요,
초보셀러에게는 쉽지 않기 때문에 여러품목을 구비하게 됩니다.
품목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1인 온라인사업은 월매출 2천만원 정도 나오면
회사가 유지됩니다. (매출 2천일 경우 월 유지비 400만원정도)
이때 물품대금은 매출이상의 예산을 가져가야 운영에 문제가 없습니다.
온라인 사업 두번째 단점
오프라인 매장에 내는 비용을 아끼는 대신에, 온라인사업은 유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초기 스마트스토어나 자사쇼핑몰을 만들어도 방문자는 적습니다.
쇼핑몰 이벤트, 공지사항, 지인들초대까지 열심히 해도 역시 주문도 별로 없고요
오프라인 매장은 좋은 몪과 간판 자체가 높은 비율의 마케팅 행위이기 때문에
좀더 쉽다는 생각까지드는데요,온라인은 SNS와 여러 광고들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내 제품을 알려야 합니다.결국 광고예산은 필수 조건이여서 무자본 창업은 불가능하죠
온라인사업의 세번째 단점
아이템을 찾으면 새로운 사업이 되지만, 그 아이템 찾기 매우 어렵습니다.
온라인 사업 업체들은 히트모델에 혈안이 되어 있는데요,
실제로 히트모델은 정말 찾기 어렵습니다. 히트모델은 이미 많은 셀러들이 판매를 하고 있고요,
같은 제품을 운좋게 저렴하게 구입해도결국 쇼핑몰 수수료와 광고비를 쓰다보면 마진이 거의 없습니다.
히트모델 찾는 방법은 많은 정보들이 공유되어 있는데요,
저도 시간되면 정리해서 알려드도록 할게요
코로나로 힘든시기 다들 건강하시고, 힘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