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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 (플러터)란? 모바일 앱 개발 강자!

working for you 2023. 9. 1.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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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의 중요성도 급격히 증가하면서, 모바일 앱 개발은 많은 개발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답으로 등장한 기술 중 하나가 바로 '플러터(Flutter)'입니다. 이 글에서는 플러터가 무엇인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왜 개발자들에게 이 언어를 선택하는지 같이 알아볼까요?

 

[목차]
1. flutter 플러터 란?
2. 플러터의 특징
3. 왜 플러터인가?
4. flutter 플러터 기본 코딩 예제
5. 결론 및 의견

flutter 모바일 앱

 

 

1. flutter 플러터 란?

플러터는 Google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로, 모바일 앱 및 웹 앱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만들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입니다.

flutter

특히 플러터는 '단일 코드베이스'를 사용하여 iOS와 Android 모두에서 동작하는 고품질의 네이티브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flutter 버튼

 

 

2. 플러터의 특징

  • 아름다운 UI: 플러터는 다양한 아름다운 디자인 요소와 애니메이션을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 단일 코드베이스: 하나의 코드베이스로 iOS와 Android 앱을 개발할 수 있어 개발 및 유지보수가 간편합니다.
  • 고성능: 플러터는 네이티브 성능과 거의 동등한 성능을 제공하여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 핫 리로딩: 앱을 실행하는 도중 코드 변경 사항을 빠르게 반영하여 개발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 다양한 위젯: 다양한 내장 위젯과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위젯을 제공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모듈러 아키텍처: 플러터는 UI, 비즈니스 로직, 데이터 관리를 분리하여 모듈화된 아키텍처를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플러터 앱

 

 

3. 왜 플러터인가?

  • 개발 생산성: 단일 코드베이스와 핫 리로딩을 통해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시장 진입 속도: iOS와 Android를 동시에 지원하므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면서 빠르게 앱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일관성: 네이티브 컴포넌트를 사용하므로 각 플랫폼에 맞는 일관된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경험: 고성능과 아름다운 UI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뛰어난 경험을 제공합니다.

 

 

 

4. flutter 플러터 기본 코딩 예제

아래 예시 코드는 "Hello, Flutter!"를 표시하는 간단한 앱을 만드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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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yApp());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Hello Flutter',
      home: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Hello Flutter App'),
        ),
        body: Center(
          child: Text(
            'Hello, Flutter!',
            style: TextStyle(fontSize: 24),
          ),
        ),
      ),
    );
  }
}
 
cs
  1.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플러터 프레임워크의 Material 패키지를 가져옵니다.
  2. void main(): 앱의 진입점을 정의하는 main 함수입니다. runApp 함수를 호출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3.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MyApp 클래스는 **StatelessWidget**을 상속받습니다. 앱의 루트 위젯이며, 변경 불가능한 상태를 가집니다.
  4. build 메서드: build 메서드는 위젯의 UI를 생성합니다.
  5. MaterialApp: 플러터 앱의 기본 구조를 제공하는 위젯입니다. 앱의 타이틀과 홈 화면을 설정합니다.
  6. Scaffold: 앱의 기본 구조를 만들기 위한 위젯입니다. 여기서는 앱 바와 본문을 구성합니다.
  7. AppBar: 앱 바를 생성합니다. 여기서는 "Hello Flutter"을 표시합니다.
  8. body: 앱의 본문 내용을 설정합니다. Center 위젯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화면 중앙에 배치합니다.
  9. Text: 화면에 표시할 텍스트를 정의하고, 텍스트 스타일을 설정합니다.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Hello, Flutter!"가 표시되는 간단한 플러터 앱이 실행됩니다.

 

 

 

5. 결론 및 의견

플러터 사용시 VSCODE 와 안드로이드스튜디오 설정을 연동해서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모바일 앱 개발시 공부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안드로이드앱과 아이폰도 같이 연동되기에 플러터 사용을 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아직까지는 회사 취업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java를 해야하지만, 플러터 사용자 수요도 늘고 있으니 목적에 맞게 습득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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